
학자금대출DB 조기 상환 가능 ? 이자 줄이지만 장단점 따져봐야한다!!
무려 약 4,300만 명에 달하는 미국인이 학자금 대출을 안고 있다. 이중 학자금 대출 조기 상환 가능성을 고민하는 대출자가 적지 않다. 학자금 대출도 조기 상환이 가능하다. 상환 일정보다 미리 갚는다고 해서 벌금이나 불이익은 없다. 오히려 조기에 갚을 경우 상당한 이자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대출자에게 조기 상환 옵션이 최선은 아니다. 만약 고금리 부채를 함께 떠안고 있다면, 학자금 대출보다 해당 부채를 먼저 갚는 것이 재정적으로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 따라서 학자금 대출 조기 상환의 장단점을 따져본 뒤, 자신의 재정 상황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학자금 대출 조기 상환의 장점과 유의할 점에 대해 알아본다.
장점: 이자 부담 절감
학자금 대출은 상환 기간 동안 매일 이자가 붙는다. 따라서 상환 기간이 길어질수록 내야 할 이자도 늘어난다. 학자금 대출 조기 상환에 따른 가장 큰 장점은 상당한 이자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 생활비 부족
학자금대출DB 을 조기 상환하려면 매달 더 많은 돈을 상환에 지출해야 한다. 사회 초년생이거나 여윳돈이 많지 않은 경우 적지 않은 부담이 될 수 있다. 현재 예산을 꼼꼼히 살펴보고, 지출을 줄이고 수입을 늘리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지나치게 무리한 조기 상환 계획을 세우면 기타 생활비 마련이 힘들어져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학자금대출 유리한 투자 기회 놓칠 수도

학자금대출 유라한 투자기회 놓칠 수도 있다? 을 빨리 갚는 것이 언제나 최우선 과제는 아니다. 크레딧 카드 빚이나 이자율이 높은 다른 대출이 있다면, 먼저 해당 대출부터 갚는 것이 재정적으로 합리적이다. 예상치 못한 지출이나 소득 중단에 대비할 비상금 마련도 중요하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우선 은퇴자금 마련이 학자금 대출 상환보다 더 중요한 재정 우선순위로 여겨진다. 또, 학자금 대출 이자율이 낮다면, 기타 투자 수익률이 대출 이자보다 높을 수 있기 때문에, 학자금 대출 조기 상환보다 투자를 통한 수익 창출을 노려보는 편이 더 나을 수 있다. 특히, 직장에서 401(k) 매칭 기금을 제공한다면, 이를 활용해 투자에 나서 볼 만하다.
재정 전문가들에 따르면 저금리 연방 학자금 대출의 최소 상환액을 유지하면서 은퇴자금 마련에 집중하는 차입자도 많다. 5% 수익이 가능한 금융 계좌에 투자하는 것이 3.5% 이자율의 대출을 추가 상환하는 것보다 현명한 선택일 수 있기 때문이다.
언제 결정하면 좋을까? 그렇다면 학자금 대출 조기 상환이 과연 현명한 선택일까? 이에 대한 답은 개인의 재정 상황에 따라 다르다.
비상금 준비되어 있나? 비상 상황에 대비해 3~6개월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비상금이 충분하다면, 조기 상환을 고려해도 좋다. 그렇지 않다면 비상금부터 마련하는 것이 우선이다. 고금리 부채는 없나? 크레딧 카드 이자율은 보통 22.25% 이상, 2년 만기 개인대출 평균 금리는 11.57%다. 반면, 연방 학자금 대출 이자율은 6.39%에 불과하다. 더 높은 이자의 부채가 있다면 그 빚을 먼저 갚는 편이 이자 절감 효과가 크다.
대출DB 전문업체 금융알리미 EGGLOAN

대출DB 금융알리미 EGGLOAN
에그론은 다양한 정보와 최상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언제든지 문의주시면 정확한 상품으로 친절 상담 드리겠습니다.